김호남, 〈해저 광케이블을 위한 에코챔버 시스템〉, 2024, 텔레비전 10대, 라즈베리 파이 9대, 9개 도시에 위치한 웹 서버, 전시장과 웹 서버 사이에 있는 수 많은 인터넷 케이블, 10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07:42+레이턴시, 가변크기 │ 사진 촬영: 최연근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작가
김호남
2025
김호남은 장치를 제작하고 소리와 물성 사이의 맥락을 만드는 작업에 집중한다. 어린 시절부터 악기 제작자를 꿈꿨을 만큼 인터페이스 창작에 관심이 깊으며, 장치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쓰임새를 제공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그의 사운드 인터페이스는 협업을 통해 확장되어 연주 도구나 광학 장치로 기능하며, 전자 장치의 매체적 가능성을 포착한다. 은폐된 회로 기술들을 공간을 통해 가시화하고, 고도화된 기술 사회에서 숨겨진 기계의 동작 과정을 드러내며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바라보는 것을 감상의 영역으로 이동시키려 한다. 그는《2084: 스페이스 오디세이》(문화역서울284, 2024), 《2023 제로원데이 : 제로원 해비타트》(에스팩토리 성수, 2023), 《MMCA 청주프로젝트 2022: 도시공명》(국립현대미술관 청주, 2022) 등에 참여했다.
기획 및 진행
임채은(백남준아트센터 학예연구사)
참여전시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4.0》
전시기간
2025.2.20. - 2025.6.29.
참여작가
고요손, 김호남, 사룻 수파수티벡, 얀투, 장한나, 정혜선·육성민, 한우리
김호남, 〈해저 광케이블을 위한 에코챔버 시스템〉, 2024, 텔레비전 10대, 라즈베리 파이 9대, 9개 도시에 위치한 웹 서버, 전시장과 웹 서버 사이에 있는 수 많은 인터넷 케이블, 10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07:42+레이턴시, 가변크기 │ 사진 촬영: 최연근
김호남, 〈해저 광케이블을 위한 에코챔버 시스템〉, 2024, 텔레비전 10대, 라즈베리 파이 9대, 9개 도시에 위치한 웹 서버, 전시장과 웹 서버 사이에 있는 수 많은 인터넷 케이블, 10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07:42+레이턴시, 가변크기 │ 사진 촬영: 최연근
김호남, 〈해저 광케이블을 위한 에코챔버 시스템〉, 2024, 텔레비전 10대, 라즈베리 파이 9대, 9개 도시에 위치한 웹 서버, 전시장과 웹 서버 사이에 있는 수 많은 인터넷 케이블, 10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07:42+레이턴시, 가변크기 │ 사진 촬영: 최연근
김호남, 〈해저 광케이블을 위한 에코챔버 시스템〉, 2024, 텔레비전 10대, 라즈베리 파이 9대, 9개 도시에 위치한 웹 서버, 전시장과 웹 서버 사이에 있는 수 많은 인터넷 케이블, 10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07:42+레이턴시, 가변크기 │ 사진 촬영: 최연근
김호남, 〈해저 광케이블을 위한 에코챔버 시스템〉, 2024, 텔레비전 10대, 라즈베리 파이 9대, 9개 도시에 위치한 웹 서버, 전시장과 웹 서버 사이에 있는 수 많은 인터넷 케이블, 10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07:42+레이턴시, 가변크기 │ 사진 촬영: 최연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