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의 기술은 ‘비-인간(non-human)’ 존재로서 인간과 상호작용을 이루며 환경을 구성합니다. 정보 기술의 시대인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알고리듬이라는 단어는 전문적이고 복잡해 보이지만 인간은 이미 알고리듬의 환경과 함께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습니다.
양숙현 작가의 <OOX에서 온 기이한 아바타 만들기>는 개발되어 있으나 우리가 잘 모르는 유연한 기술을 시각적으로 경험해 보는 기술 매체 워크숍입니다. 양숙현은 물리적 공간을 3차원으로 포착해 내는 포토그래메트리(photogrammetry)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참여자의 ‘기이한’ 아바타를 만들고 여기에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무료 리깅(rigging)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아바타를 움직이게 합니다. 알고리듬에 의해 추출된 데이터에 움직임을 주입하여 자동인형을 만들어볼까요?.
작가 소개
양숙현은 동시대 기술을 물질로 바라보며 물리적인 것과 데이터 사이를 연결하고 조작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신체성을 기반한 감각, 물리적 공간 변환을 통한 경계 흐리기, 기술 알고리듬이 생성하는 글리치(glich) 등 다양한 주제와 매체 실험을 통해 기술이 환경이 된 시대에 감각에 대한 지속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참가 취소는 프로그램 시작 2일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사전연락 없이 불참하실 경우 이후 프로그램에 대해 신청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수업 중 촬영이 진행되며 이는 자료제작 및 홍보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 방역 유의사항
백남준아트센터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아래 수칙을 준수하오니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② 입장시 반드시 발열체크를 해주세요. 발열이 있을 시 입장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③ 기타 아래 사항에 해당 하시는 분은 참여가 어렵습니다.
– 본인 또는 가족이 코로나19 자가 격리 및 능동 감시 대상자로 안내 받으신 경우
– 최근 2주 이내에 본인 또는 가족이 해외 또는 요주의 지역을 다녀오신 경우
–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호흡 곤란 등)이 있거나 의심 증세가 있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