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룻 수파수티벡, 〈콰이강: 고인을 기리며 열린 추모식〉, 2022, 비디오 설치, 철제 스탠드, 레진 조각, 4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가변크기 │ 작가 및 노바 컨템포러리 제공 │ 사진 촬영: 최연근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작가
사룻 수파수티벡
2025
사룻 수파수티벡은 다양한 연구 방식을 통해 여러 지역과 장소의 재해석을 시도한다. 그는 지리적, 정치적 사실뿐만 아니라 기억과 담론 속 장소성에 주목하여, 역사의 왜곡과 정체성의 해체를 탐구한다. 그는 설치, 이미지, 소리가 결합된 작품을 통해 사회·역사적 장소의 만질 수 없는 아우라를 불러일으키는 총체적인 감각 경험을 구축한다. 특히 형광빛으로 둘러싸인 초현실적 공간 속에서 잊힌 역사와 기억을 환기시키며, 의례적 요소를 연구하는 그의 예술 실천은 그 자체로 기억의 의례가 된다. 그는 《Passages》(NTU 싱가포르 현대미술관, 2023), 《우리 집에서, 워치 앤 칠》(국립현대미술관, 2021) 등의 단체전에 참여하였으며, 2017년 방콕 예술문화센터가 선정한 EARLY YEARS PROJECT #2에 선정되었다. 또한 싱가포르미술관(SAM), MAIIAM 현대미술관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기획 및 진행
임채은(백남준아트센터 학예연구사)
참여전시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4.0》
전시기간
2025.2.20. - 2025.6.29.
참여작가
고요손, 김호남, 사룻 수파수티벡, 얀투, 장한나, 정혜선·육성민, 한우리
사룻 수파수티벡, 〈콰이강: 고인을 기리며 열린 추모식〉, 2022, 비디오 설치, 철제 스탠드, 레진 조각, 4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가변크기 │ 작가 및 노바 컨템포러리 제공 │ 사진 촬영: 최연근
사룻 수파수티벡, 〈콰이강: 고인을 기리며 열린 추모식〉, 2022, 비디오 설치, 철제 스탠드, 레진 조각, 4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가변크기 │ 작가 및 노바 컨템포러리 제공 │ 사진 촬영: 최연근
사룻 수파수티벡, 〈콰이강: 고인을 기리며 열린 추모식〉, 2022, 비디오 설치, 철제 스탠드, 레진 조각, 4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가변크기 │ 작가 및 노바 컨템포러리 제공 │ 사진 촬영: 최연근
사룻 수파수티벡, 〈콰이강: 고인을 기리며 열린 추모식〉, 2022, 비디오 설치, 철제 스탠드, 레진 조각, 4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가변크기 │ 작가 및 노바 컨템포러리 제공 │ 사진 촬영: 최연근
사룻 수파수티벡, 〈콰이강: 고인을 기리며 열린 추모식〉, 2022, 비디오 설치, 철제 스탠드, 레진 조각, 4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가변크기 │ 작가 및 노바 컨템포러리 제공 │ 사진 촬영: 최연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