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병준 작가
권병준은 초반 싱어송라이터로 음악 경력을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음악 작업을 해왔다. 이후 2000년대부터 소리학과 예술&과학을 공부한 후 전자악기 연구개발 기관인 스타임(STEIM)에서 공연과 사운드 등에 관란 실험적 장치를 연구, 개발하는 하드웨어 엔지니어로 일했다. 2011년 귀국한 이후, 새로운 악기와 무대 장치를 개발·활용하여 음악, 연극, 미술을 아우르는 뉴미디어 퍼포먼스를 기획·연출하였고 소리와 관련한 하드웨어 연구자이자 사운드를 근간으로 하는 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2018년부터 로봇을 이용한 기계적 연극을 연출하고 있다.
로봇 K-456
백남준의 첫 번째 로봇 작품인 〈로봇 K-456〉은 1964년 《제2회 뉴욕 아방가르드 페스티벌》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일본 엔지니어들과 공동 제작한 이 작품은 20채널로 원격 조정되는 로봇으로,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18번 B플랫 장조〉의 쾨헬 번호를 따서 이름 붙였다. 이 로봇은 거리를 활보하며 라디오 스피커가 부착된 입으로는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연설을 재생하고 마치 배변을 하듯 콩을 배출하기도 했다. 〈로봇 K-456〉은 백남준과 각종 퍼포먼스에서 함께 공연했고 1982년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열린 백남준의 회고전에서는 길을 건너다가 자동차에 치이는 교통사고 퍼포먼스에 등장하였다. 백남준은 이 퍼포먼스를 “21세기 최초의 참사”라 명명하였는데, 이를 통해 기계적 합리성의 허구를 드러내고 인간적 고뇌와 감성을 지녔으며 삶과 죽음을 경험하는 인간화된 기계를 제시하고자 했다.
김은준 연주자
김은준은 추계예술대학교에서 피아노를 전공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로지과 컴퓨터음악 작곡으로 예술전문사를 취득한 작곡가이다. 그는 한국예술종합학교 CT대학원 AI팀에서 음악 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한국전자음악협회(KEAMS) 연구원으로서 전자음악과 기술 기반 예술을 탐구하고 있다. 그의 작업은 라이브 전자음악 공연, 사운드 설치, 오디오비주얼, VR 및 메타버스 기반 퍼포먼스, AI 등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의 작품은 국내외 페스티벌과 무대에 발표되었다. ICMC, SICMF, 아트코리아랩, 아르코 아트앤테크 선정작,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Ars Electronica, SIGGRAPH Asia, 브레멘 국립음대, 노들섬 갤러리, KT&G 상상마당 등으로 이어졌다. 그는 음악, 미디어, 기술의 조화를 통해 컴퓨터 음악 안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며,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실현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창작자와 알고리즘이 협력해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운드와 퍼포먼스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변정인 연주자
변정인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과 독일 라이프치히음대 디폴롬 및 마이스터 과정을 졸업하고 독일 드레스덴필하모니 단원, 마인츠 국립교향악단 종신부수석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인천시립교향악단 수석, 서울비르투오지, 서울모던앙상블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예원학교와 서울예술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장효진 비소로 소장
장효진은 기술과 미디어, 그리고 문화콘텐츠의 접점에서 새로운 창의적 가능성을 탐구하며 현재 비로소라는 문화 브랜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 박사로, 현재 한양대학교 에듀테크혁신팀 강사로 활동하며 기술 기반의 학습과 문화예술 콘텐츠 융합을 연구한다. 과거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와 콘텐츠 디자인랩 연구원으로서 예술과 기술, 인간의 상상력이 만나는 지점을 꾸준히 실험해왔다.
오영진 교수
2015년부터 한양대학교 에리카 교과목 [소프트웨어와 인문비평]과 [기계비평]을 만들었다. 컴퓨터게임과 웹툰, 소셜 네트워크 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문화의 미학과 정치성을 연구하고 있다. 시리아난민을 소재로 한 웹반응형 인터랙티브 스토리 <햇살 아래서>(2018)의 공동개발자이다. 가상세계에서 비극적 사건의 장소를 체험하는 다크투어리즘 <에란겔: 다크투어>(2021.03.20-21)와 학술대회 [SF와 지정학적 미학] 연계 메타버스 <끝나지 않는 항해>(2021.12.06~19), <AI공포라디오쇼>(2022.08.04. 아트센터나비), <ChatGPT WAR 1부>(2023.06.23. 플랫폼엘, KADA, NMARA), <창조적 경계: AI문장채굴꾼>(2024.10.10. CT페어 1섹션)을 연출하며 기획자이자 작가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인공지능예술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북스, 2024)를 집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