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아트센터(관장:박만우)에서는 주 5일 수업제 시행에 맞추어 도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종이없는 사회를 위한 학교>를운영합니다. <종이없는 사회를 위한 학교>는 백남준이 작성한 “종이없는 세상을 위한 확장된 교육”이라는 글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종이 없는 세상이란 기술의 발전으로 등장한 뉴미디어와 그것이 가져온 변화된 환경을 의미합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관용적이며 학제적이었던 백남준의 예술철학에 바탕을 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좀더 많은 어린이, 청소년들과 백남준의 실험정신, 창조적 세계를공유하고자합니다. 어린이,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제 3강 – 도전 NJP 도슨트
강사 | 김월식 외 2명 | 정원 | 20명(고1,2학년) | |
교육내용 |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청소년의 감성으로 직해하고 이를 토대로 한 백남준아트센터의 도슨트 되기 프로그램 (방학기간 중 1일 도슨트 자원봉사의 기회가 주어짐) |
|||
차수 | 단계 | 내용 | ||
1차 (7.14) |
상식의 관성을 흔드는 접근 |
공간에 상상력 개입하기 신체와 사물을 이용한 공간재기 및 기록하기 스크립트 작성 |
||
2차 (7.21) |
입체적 관찰과 번역 | 숙달된 조교의 시범(전문 도슨트 투어) 및 등에서 등으로 드로잉(시각을 촉각으로 번역하고 다시 시각으로 번역하기) | ||
3차 (7.28) |
미술관 리서치 스크립트 작성 |
전문 도슨트의 객관적 분석에 대한 워크숍 개별적 분석에 대한 스트립트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연구 |
||
4차 (8.4) |
리허설 | 작품 앞에서 프리젠테이션 및 프로그램 피드백 | ||
5차 (8.11) |
리허설 평가 |
작품 앞에서 프리젠테이션 및 프로그램 피드백 | ||
6차 (8.18) |
평가 | 도슨트 평가 및 공유 |
◎ 이후 프로그램
4강 9.1 – 10.13 (6회) 달나라백남준
5강 10.20 – 11.17 (5회) 되감기프로젝트
6강 11.24 – 12.15 (4회) TV 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