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창작 워크숍은 백남준의 예술 철학과 태도를 ‘백남준의 걸음으로’ 따라가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미디어 작가 그룹 무진형제와 함께 역사, 더 넓게는 기억과 기록을 주제로 영상을 만들어봅니다.
“우리는 현재를 이해한 것처럼 과거를 이해하려고 유적을 계속 발굴한다. 나는 이것을 ‘현재의 고고학’이라고 부른다.”
“나는 일종의 네거티브 공상과학을 생각한다. 공상과학은 극히 적은 정보를 가지고 우주와 미래를 상상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료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은 2만 년 전에는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여전히 신비에 둘러싸여 있는 것들을 알아보려고 과거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연구하는 것도 흥미로운 작업이 아닐까?”, 백남준, <임의접속정보>
어떤 사건은 역사로 기록되고, 어떤 사건은 개인의 기억으로 남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보낸 오늘도 누군가에게는 그리고 어느 날에는 역사로 남게 될지 모릅니다. 작가와 참가자들이 함께 (시간이 기록된) 역사를 (시간을 기록하는) 영상으로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협업을 통한 리서치-구상-제작-촬영-편집이라는 영상 창작 과정을 경험하고, 우리가 보내는 하루하루가 어떤 시간과 사건의 관계에 놓여있는지 돌아봅니다. 총 10회로 진행되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일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목표
동시대 미디어작가 ‘무진형제’와의 워크숍을 통해 미디어 아트에서부터 실험영화까지, 현대예술을 이해하고 경험한다.
촬영 및 편집은 물론, 시나리오 구상에서부터 영상 제작에 필요한 소품 및 의상, 배경, 사운드를 함께 또는 역할을 나누어 제작한다.
리서치 과정부터 작품 완성까지 창작의 과정을 기록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다양한 예술의 분야(문예, 미술, 사진, 영상)를 경험하고, 협업하는 방식을 배운다.
미디어, 기술, 예술과 삶의 관계를 사유한 백남준의 예술을 이해하고, 우리 주변의 미디어와 미디어의 사용에 대해 사유해본다.
관련분야 영상, 미디어, 예술, 미술, 창작, 문학, 문예창작, 사회, 역사, 멀티미디어
1 | 4/5 | 오리엔테이션 | – 서로 소개 및 수업 안내 – 전시 감상 – 청소년 감각 깨우기 |
2 | 4/12 | 리서치 I | – 작품 감상 후 토론 및 강의-1 – 모둠 선정 활동 및 모둠별 주제 정하기 |
3 | 4/19 | 리서치 II | – 작품 감상 후 토론 및 강의-2 – 모둠별 영상 작업을 위한 구상 (리서치와 토론의 결과를 정리하여 포트폴리오화하기) |
– | 4/26, 5/3 | 휴강 | 지필고사 및 연휴기간으로 휴강 |
4 | 5/10 | 리서치 III | – 작품 감상 후 토론 및 강의-3 – 시나리오 및 콘티 작성 – 공유 및 피드백 |
5 | 5/17 | 제작 I | – 작품 감상 후 토론 및 강의-4 – 영상 재료 제작 (의상, 세트, 도구, 자료, 사운드 등) |
6 | 5/24 | 제작 II | – 작품 감상 후 토론 및 강의-5 – 영상 재료 제작 – 중간 공유 및 피드백 |
7 | 5/31 | 촬영 I | – 촬영 및 편집 이해 – 작품 촬영 |
8 | 6/7 | 촬영 II | – 보충 촬영 – 가편집 |
9 | 6/14 | 편집 | – 본 편집 후 시사 – 피드백 반영하여 최종 편집 마무리 |
10 | 6/21 | 발표 상영회 | – 작품 전시 및 상영 일정 논의 (설치 위치 및 방식, 작품설명 쓰기 등) – 작품 감상 및 소감나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