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6년 독일로 건너간 백남준은 플럭서스라는 미술사적 움직임이 뜨겁게 일어나던 한복판에서 일군의 작가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며 창작 활동을 하였다. 〈존 케이지에 대한 경의: 테이프와 피아노를 위한 음악〉은 새로운 예술에 눈을 뜬 백남준이 케이지와의 만남과 그로부터 받은 영향을 담은 작품으로, 퍼포먼스는 총 4악장으로 구성되었다. 고전 음악부터 일상 소음까지 녹음하고 이를 콜라주한 소리가 테이프에서 흘러나오는 가운데, 공연장에 놓인 ‘장치된’ 피아노를 연주하고 부수고 바닥에 넘어뜨리는 내용의 공연이다. 사진은 1959년 백남준의 쾰른 작업실에서 선보인 프리뷰의 한 장면으로, 사진 좌측부터 한스 G. 헬름스 (뒷 모습), 백남준, 실바노 부소티의 모습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