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KR    EN

비디오 코뮨: 예술가들이여 방송국을 점령하라!

비디오 코뮨: 예술가들이여 방송국을 점령하라!

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는 일이 이제는 일상이 되었다. 자기가 연주하는 동영상을 유튜브 또는 인터넷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올려 인기를 얻게 되면 역으로 기존 메이저 음반사가 접근해 와 공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일이 흔해졌다. 1960년대 백남준을 비롯한 미디어를 사용했던 예술가들의 작업 속도와 기술의 발전 속도를 현재와 비교하면, 미디어 환경은 비약적으로 변화하였다.

그 당시 새로운 매체를 사용하여 작업했던 백남준을 비롯한 소수의 예술가들은 오늘날처럼 소프트웨어로 작업한 것이 아니었다. 기기를 이용하더라도 가격이 비쌌을 뿐만 아니라, 작가 자신이 하드웨어를 직접 제작해야 했고, 그 안에 담을 내용을 창안해 내는 수고를 해야만 했다. 이렇듯 어려운 과정을 거쳐 작품을 만들었지만 백남준은 자신이 이용하고 구축했던 새로운 매체를 혼자만 향유하지 않고 다른 예술가들이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백남준은 관객 참여적인 퍼포먼스와 전시를 통해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 구현하고 있는 사용자가 적극 개입된 개념들을 선보인다.


▲ 〈텔레비전 방에 있는 토마스 슈미트〉,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 1963 사진 만프레드 몬트베

1963년 독일에서 <음악의 전시: 전자 텔레비전>으로 첫 개인전을 끝낸 백남준은 미국 이주를 결심한다. 전시 역사상 처음으로 13대의 전자텔레비전을 이용한 전시를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독일 사람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지 못했었기 때문이다. 당시 독일에서 텔레비전은 저녁에 몇 시간만 방송을 하는 상황이었다. 반면 1960년대 미국은 무엇이든지 새로운 시도가 가능한 사회적 분위기를 갖고 있었다. 미국에는 텔레비전 수상기가 가정마다 있었고 케이블 텔레비전방송국이 태동하려는 시기였기 때문에 다양한 컨텐츠도 필요하였다. 백남준은 미국에서 자신의 창작 의도를 실험할 수 있다고 보았던 것이다.

음악 작곡에서부터 시작하여 액션 뮤직을 통해 음악의 한계를 실험하던 백남준은 1963년 개인전을 통해 음악을 전시하고, 관람객의 참여를 요하는 새로운 예술 표현 방법을 선보인다. 백남준은 개인전을 준비하면서 예술에 있어 새로운 규칙을 창안하는 시도로 텔레비전, 선 수행을 위한 도구, 음향기기 등을 사용하여 조각도 그림도 아닌 ‘시간-예술’이란 새로운 장르를 선보인다. “음악에서 비결정성과 변동성이 중점 과제였던 반면 시각 예술에서 는 이 두 가지 요소가 매우 저 개발 된 새로운 매개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백남준은 개인전을 마무리하는 글에서 밝혔다.

백남준은 개인전에서 못 다한 텔레비전 실험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위한 비용을 대기 위해 형님이 거주하던 일본으로 건너간다. 당시 중고 텔레비전 가격은 보통 사람의 4개월치 급여에 해당했고, 컬러 카메라 같은 경우 10년치 월급에 해당했다. 비디오 녹화기는 20만 달러가 넘는 천문학적인 돈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백남준은 형에게서 받은 백만엔을 도쿄에서 모두 소진해버렸다고 ‘나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의사, 아베’에 밝히고 있다.

발명가 우치다 히데오의 소개로 만난 슈아 아베와 함께 백남준은 흑백카메라 세 대로 각각 빨강, 파랑, 초록의 세 가지 이미지를 채널 TV의 동시 신호를 이용해 화면에 합성하는 실험과 함께 움직이는 로봇을 제작한다. 무선 조정기를 이용하여 걸어 다니면서 콩을 배설하는 로봇 K-456을 들고 미국으로 건너간 백남준은 제2회 아방가르드 페스티벌에서 로봇 오페라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는다.

백남준의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였던 마리 바우어마이스터는 당시 미국에 미리 정착하여 뉴욕 업타운 갤러리인 보니노 화랑에서 백남준이 개인전을 열 수 있도록 주선해준다. 1965년은 여러 가지로 백남준에게 의미 있는 해였다. 소니에서 처음 나온 휴대 가능한 비디오카메라를 650달러를 주고 구입하자마자 비디오 영상을 촬영한 일과 보니노 화랑에서 가진 개인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창조적 매체로서 TV〉, 하워드 갤러리 전시 리플렛 이미지, 1969

백남준은 텔레비전을 변조한 작품과, 비디오 작품을 선보이며, 뉴욕 예술계의 관심을 받게 된다. 백남준은 곧이어 키네틱 아트에서 비디오 예술을 선보이기 시작한 하워드 와이즈 갤러리에서 ‘창조적 매체로서 TV(TV as a Creative Medium)’라는 제목아래 샬롯 무어만과 함께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를 선보인다. 이를 눈여겨 본 보스턴 WGBH 방송국 관계자는 백남준과 당시 함께 전시했던 작가들과 함께 미국 역사상 예술가에 의해 만들어진 첫 방송 프로그램인 ‘매체는 매체다(Medium is Medium)’를 1969년 선보인다. 이 프로그램 제작에 앨런 카프로, 제임스 시라이트, 탐 테드록, 오토 피네, 알도 탬벨리니, 백남준이 참여하였다. 이 여섯 명의 작가들이 만든 작품을 순차적으로 보는 30분짜리 프로그램이었다. 백남준은 조작된 텔레비전을 스튜디오 안으로 가져와 카메라 세 대의 라이브 촬영을 일그러지게 한 화면이 가득한 〈전자 오페라 No.1〉을 선보인다.


백남준, 〈비디오 오페라 No.1〉, 1969

유럽에서는 게리 슘이 1968년 ‘텔레비전 갤러리’라는 타이틀 아래 대지 예술가들이 제작한 영상 작품을 독일 방송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으나, 본격적으로 비디오 매체를 다루는 작가들이 방송국과 작업한 것은 백남준 등 여섯 명이 처음이었다. 당시 제작에 관여 했던 프레드 바직은 처음으로 예술가들에게 TV에 대한 통제력을 준 사건이었다고 회고한다. WGBH 방송국은 미국공공방송 네트워크의 일환으로 1960년대 중반부터 실험적인 방송을 제작해 왔고, ‘매체는 매체다’의 방송 성공으로 예술가들이 방송국에서 레지던시를 하는 프로그램 비용을 록팰러 재단으로부터 지원받게 된다. 백남준 이외에도, 스탠 벤더비크, 로스 배런과 해리스 배런, 리처드 쉐크너 등이 첫 수혜자가 되었다. 백남준은 WGBH 방송국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통해 방송국 기기에 접근하여 다양한 비디오 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그가 원하는 영상 실험을 위해서 드는 스튜디오 기기 사용 비용이 엄청나 록팰러 재단으로부터 받은 기금으로는 턱없이 부족했다. 무엇인가 새로운 기기를 만들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대두된다.


백남준, 〈백/아베 비디오 신시사이저〉, 1969/1972

백남준은 록팰러 재단으로부터 1만불을 지원 받아 일본으로 건너가 슈아 아베와 함께 비디오 신시사이저를 만든다. 백남준에 앞서 에릭 시걸이 흑백 신호를 빨강, 녹색, 청색으로 변환하는 시도를 한 비디오 신시사이저를 제작하였다. 하지만 방송용으로 제작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일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기도 했다. 백남준이 원했던 비디오 신시사이저는 원형이나 지그재그 같은 다양한 주사 방식, 비디오 피드백, 오디오 신호 혼합, 카메라를 이용한 재주사 방식이 가능한 것이었다. 백남준의 백/아베 비디오 신시사이저는 방송으로 나갈 수 있도록 미국연방통신위원회의 규범을 따라야 했다.


백남준,〈비디오 코뮌〉의 스틸 이미지, 1970

백/아베 비디오 신시사이저를 활용한 첫 방송용 작품은 ‘비디오 코뮌’으로 WGBH 방송국에서 제작된 4시간짜리 생방송 프로그램이었다. 비틀즈의 음악을 프로그램 내내 틀어주는 일종의 음악방송이었다. 백남준은 비디오 합성 이미지와 더불어, 일본 상업 방송을 자막 없이 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에 그대로 내보내는 등 파격적인 시도를 하였다. 그러나 백/아베 비디오 신시사이저는 너무나 유기적이어서 어떤 이미지를 반복할 수 없는데다, 색채를 영상에 과도하게 입히게 되면 트랜스미터 장비가 과열되어 파손되었기 때문에 방송국 기술자들의 기피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많은 예술가들이 WGBH 방송국에서 백/아베 비디오 신시사이저를 이용하였다.

백남준은 이후 캘리포니아 예술대학과 뉴욕 WNET 방송국의 의뢰를 받아 신시사이저를 추가로 제작 하였다. 백남준은 백/아베 비디오 신시사이저를 통해 관람객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개방형 전자 환경을 만들기를 원했고, 그들이 제작한 신시사이저는 일종의 개방형 시스템으로 쌍방향 비디오게임의 원형이라고 ‘나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의사, 아베’에서 밝히고 있다.

보스턴 WGBH 방송국과의 레지던시가 끝나자 백남준은 록팰러 재단의 하워드 클라인 디렉터에게 보스턴 방송국과 같은 프로그램이 뉴욕에도 생길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설득하여 뉴욕 WNET 방송국에도 예술가를 위한 워크샵이 탄생하게 되었다. WGBH 방송국 관계자들은 백남준을 회고하면서 그는 자신의 임무가 더 많은 예술가들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비디오 매체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백남준의 비디오 작품 제목 ‘비디오 코뮌’처럼 그는 일종의 공동 커뮤니티를 구현하고 싶어 했다.

백남준은 ‘글로벌 그루브와 비디오 공동시장’이라는 그의 글에서 세계 평화와 지구 환경을 위해 누구나 소통이 가능한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되는 공영 텔레비전의 프로그램과 유럽공동시장 모델을 따라 비디오 공동시장을 형성하여 비디오 정보 유통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일원화된 상업 방송의 대안으로 이를 제시하며 이런 대안적인 프로그램이 미칠 교육적 효과는 무시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백남준 당대에 실현되지 못했었지만 인터넷의 발달과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의 발전으로 그의 꿈은 실현되고 있다. 우리는 이제 트위터, 팟 캐스트 등 정규 방송 이외에도 다양한 목소리를 담은 대안적인 매체들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교환 하면서, 중동의 재스민 혁명처럼 사회 곳곳에서 변혁을 일으키고 있다. 백남준이 위성 방송 프로젝트를 통해 고급문화와 하위문화를 뒤섞고, 방송국에 예술가들을 참여시키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일조 했던 것은 더 많은 사람들과 폭넓게 소통하면 인간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다고 굳게 믿었기 때문이었다.

백남준은 1995년 첫 광주비엔날레를 기획하면서, “1995-2015년 사이의 비디오 예술은 ‘비디오 예술/비디오 삶’의 쌍방향 소통을 이룩함으로써 스스로를 능가할 것” 라고 선언하였다.

백남준은 일원화된 문화가 아닌 다양한 층위를 가진 문화들이 서로 만나고 교차하며 서로를 받아들이는 가능성을 믿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아직도 백남준 실험의 현재 진행형 속에 있다.

이유진(백남준아트센터 큐레이터)

목록보기

연락처

  • 대표전화 031-201-8500
    FAX 031-201-8530
       
    관람문의 / 031-201-8571~2
    뮤지엄숍 / 031-201-8599
    카페테리아 / 031-201-8576
     
    전시 / exhibition@njpartcenter.kr
     
    홍보 / press@njpartcenter.kr
     
    교육 / edu@njpartcenter.kr
     
    예약 / reservation@njpartcenter.kr
     
    아카이브・라이브러리 / library@njpartcenter.kr
  • 이용약관

  •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이하 “재단”)가 제공하는 경기문화재단의 운영기관 통합 홈페이지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재단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경기문화포털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② “회원”이라 함은 재단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재단”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3. ③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본인 소유임을 확인한 이메일주소를 의미합니다.
    4.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5. ⑤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① “재단”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② “재단”은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재단”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서비스내 전자우편, 전자쪽지, 로그인시 동의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4. ④ 재단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재단은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재단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1. ① “재단”은 “유료서비스” 및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이하 “유료서비스약관 등”)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유료서비스약관 등”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2.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유료서비스약관 등”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이용계약 체결)
    1. 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재단”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② “재단”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재단”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재단”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재단”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4.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재단”은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④ “재단”은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⑤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재단”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⑥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재단”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7. ⑦ “재단”은 “회원”에 대해 재단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8. ⑧”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관한법률” 및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 6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재단”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재단”은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재단”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재단”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② “재단”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재단” 및 “재단”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재단”에 통지하고 “재단”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4.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재단”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9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재단”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SMS문자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재단”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재단”의 의무)
    1. ①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②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③ “재단”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1.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도용
      3. 3. “재단”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4. “재단”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재단”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재단”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8. 재단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재단”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제공 등)
    1. ① 재단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1. 운영기관 이용안내
      2. 2. 전시정보
      3. 3. 교육/행사 정보
      4. 4. 소장품, 문화, 역사자료
      5. 5. 공고,공지 및 참여서비스
      6. 6. 운영기관 소개
      7. 7. 기타 “재단”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재단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②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④ “재단”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 ⑤ “재단”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1. ① “재단”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3. ③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재단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3. ③ “재단”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재단”에게 할 수 있습니다.
    4.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재단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1.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재단”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031)231-7264(master@ggcf.or.kr)
    제 17 조 (권리의 귀속)
    1.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② “재단”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재단”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문화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계약해제, 해지 등)
    1.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재단”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블로그 등과 같이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제 19 조 (이용제한 등)
    1. ① “재단”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문화포인트” 및 기타 혜택 등도 모두 소멸되며, “재단”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3. ③ “재단”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④ “재단”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5.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재단”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6.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재단”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재단”이 인정하는 경우 “재단”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20 조 (책임제한)
    1. ① “재단”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재단”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⑤ “재단”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1 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1. ① “재단”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② “재단”와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1. ① 이 약관은 2013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가. 재단은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가. 회원가입
    1.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거주지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1.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처리방침(2019년10월18일 시행)| 개인정보처리방침

    경기문화재단(이하 ‘재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본 방침은 2019년 10월 18일부터 시행되며, 이를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서면‧전자우편‧전화‧SMS 등의 방법으로 전체 및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재단’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통합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 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 아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1. ‘재단’이 제공하는 교육/행사에의 참여
    2. ‘재단’이 운영하는 공간(공연장, 기타)의 대관 예약
    3. ‘재단’이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등의 단체관람 예약
    4. ‘재단’이 운영하는 뮤지엄숍 상품 구매 시 쿠폰 서비스의 제공
    5. ‘재단’에서 실시하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 제공
    6. 뉴스레터, 알림톡 발송 등 회원이 허용한 범위 내에서‘재단’의 정보 제공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재단’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의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기존‘재단’홈페이지(ggcf.kr)회원이 지지씨 멤버스로 재가입한 경우, 지지씨 멤버스에서는 본인 인증절차를 통해 기존 활동 이력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 멤버스는 기존 정보를 이용하여 뉴스레터 발송 등 회원의 허용범위 내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③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지씨 멤버스’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이용 :‘재단’ 통합 홈페이지 가입 시부터 탈퇴 시까지 보관하되 휴면 고객으로 전환 후 5년 이내에 활동회원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삭제 처리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3. 온라인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처리일로부터 5년
    4. 지지씨 멤버스 쿠폰 발급 및 사용에 관한 기록 : 5년 ④ 탈퇴 회원의 개인정보 처리 1. 탈퇴 회원의 개인정보는 즉시 삭제됩니다. 단 아래의 경우 30일간 보유 후 삭제합니다.
    1) 가입 혜택 반복 수령 목적의 재가입을 방치해야할 경우
    2) 단순 변심으로 정보 복구 희망할 경우

    제3조(휴면 고객 전환 및 개인정보 처리)

    ① ‘재단’은 1년 미 활동 회원의 개인정보를 분리 보관합니다. 미 활동 회원은 뮤지엄 방문, 홈페이지 로그인 등의 활동 이력이 전혀 없는 휴면 상태를 뜻하며 휴면 판단 기간은 기본 1년이며 가입 시 선택에 의해 3년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② 분리보관은 주 DataBase에서 분리하여 별도 저장장치에 보관됩니다.
    ③ 휴면상태의 회원이 홈페이지 로그인 시도 시 휴면회원임을 고지하고 휴대폰 점유인증을 통해 활동 상태로 복구 가능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재단’은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제3자에게 위탁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위탁계약 체결 시 바로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고,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따른 동의 절차 및 제26조에 따른 처리제한 절차를 이행합니다.

    제6조(정보 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 주체는 ‘재단’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다음 각호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으면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지지씨 멤버스’ 마이 멤버스 메뉴를 이용하시거나, 서면, 대표전화(031-231-7200),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서 하실 수 있으며 ‘재단’은 이에 대해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정보 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재단’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 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 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재단’은 정보 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며, 이를 위해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신분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⑦ 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재단’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 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7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재단’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지지씨 멤버스’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전자우편 주소), 비밀번호, 거주지, 관심 기관 · 선택항목 : SMS 수신, 뉴스레터 수신
    2. 민원사무 처리(상담 게시판) · 필수항목 : 성명, 휴대폰, 전자우편 주소
    3. 교육/행사 참여 · 필수항목 : 참가자 이름 · 선택항목 : 성별, 출생 연도, 전화번호
    4. 대관 신청 · 필수항목 : 전화번호, 이름 · 선택항목 : 단체명
    5. 단체관람 신청 · 필수항목 : 인솔자 이름, 전화번호 · 선택항목 : 주소지, 출생 연도
    6.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수집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는 경우) ·IP주소, 쿠키, MAC 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

    ①‘재단’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바로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지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재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 정보책임자의 책임하에 내부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파기합니다. · ‘재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재단’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재단’은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9조(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조치)

    ① ‘재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② ‘재단’은 해킹 등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1. ‘재단’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러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2. ‘재단’은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재단’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지지씨 멤버스’ 내에서 열람한 콘텐츠 및 서비스 목록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해킹 등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1. ‘재단’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러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2. ‘재단’은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 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성 명 : 이영진
    직 책 : 경영본부장
    직 급 : 본부장
    연 락 처 : 031-231-7203
    전자우편 :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
    부 서 명 : 통합홍보팀
    담 당 자 : 황록주
    연 락 처 : 031-231-7261
    전자우편 : webmaster@ggcf.or.kr
    ② 정보주체께서는‘재단’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문의에 대해 바로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12조(개인정보 열람 청구)① 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부 서 명 : 통합홍보팀
    담 당 자 : 황록주
    연 락 처 : 031-231-7261
    전자우편 : webmaster@ggcf.or.kr
    팩 스 : 031-236-0166

    ② 정보 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실명인증 필요) 제13조(권익침해 구제방법)① 정보 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재단’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재단’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 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안전부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전 화 : 02-6952-8650

    ▶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자우편 : privacyclean@kisa.or.kr
    전 화 : (국번 없이) 118(ARS 내선 2번)
    주 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 조정신청, 집단분쟁 조정 (민사적 해결)
    홈페이지 : kopico.go.kr
    전 화 : 1833-6972
    주 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전 화 : (국번 없이) 182
    주 소 :(0373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97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10.18.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