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故 백남준 추모 12주기
백남준 이미지입니다
백남준,1963 /사진 : 만프레드 레베
故 백남준 12주기 추모글
백남준아트센터 관장 서진석
2008년에 건립된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이라는 모토로 지금까지 백남준의 작업세계를 연구하며 그의 예술적 이상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올해로 백남준 선생님이 우리 곁을 떠나신지 열두 번째 해가 되었습니다. 2018년 지금, 우리에게는 그가 꿈꾸었던 예술적 이상과 실천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사회 변화는 다가올 미래에 대해 유토피아적인 환상을 우리에게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상과는 달리 우리는 지역과 계층 간의 불균형, 종교와 문화 간의 충돌, 민족주의와 국가 이기주의의 팽창 등 세계화의 부작용이라 말할 수밖에 없는 위기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비트코인, 4차 혁명 등 빠른 과학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더딘 진화 사이의 간극은 다가올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키우며 기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백남준 작가는 세상 만물의 수평적 공유를 통한 상생의 미래를 예술로써 일관되게 주장하고 그것을 실천해 왔습니다. 그는 인간, 자연, 기계와의 융합과 함께 서로 다른 지역, 문화, 인종, 종교 간의 수평적인 교류를 지향하며 우리가 나아갈 희망적인 미래를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예술적 이상이 세상 모든 사람들의 마음 하나하나에 담겨 현실로 이루어질 때, 우리는 안개로 가득한 불확실성의 시대를 벗어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백남준 선생님의 12번째 기일을 맞이하여 동시대에 그의 예술적 이상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다시금 되새기며 그를 기리고 추모합니다.

◎ 故 백남준을 기억하는 특별한 공간, <당신은 궁금하지 않은가?>
당신은 궁금하지 않은가 관련이미지입니다

오는 1월 29일, 故 백남준의 추모 12주기를 맞이하여 백남준아트센터는 온라인상에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해 그를 추모하고 기억하고자 합니다. 1월 29일 오전 12시 공개 예정인 <당신은 궁금하지 않은가?>는 백남준에 관한 퀴즈를 푸는 웹사이트로, 접속자들은 미디어 아트의 개척자로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을 해 온 故 백남준과 그의 예술 세계에 관한 문제를 풀며 백남준에 대한 기억을 공유하게 됩니다. 주어진 문제를 모두 푼 사람은 온라인에 마련된 특별한 추모공간인 ‘백남준을 기억하는 공간’에 추모의 글을 남기며 고인을 기리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추후 추모의 글을 남기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당신은 궁금하지 않은가? 바로가기

◎ 故 백남준 추모 12주기 SNS 이벤트
진행기간
2018.01.29. – 02.04.
백남준아트센터는 故 백남준을 추모하고 기억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온라인 공간에서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계정을 이용해 이벤트 기간 내 아래의 제시된 문구와 함께 해시태그(#)를 걸어 올려주세요.

  • 백남준아트센터 방문 인증샷
  • 故 백남준 추모 12주기 영상 캡쳐와 링크
  • 웹 앱 <당신은 궁금하지 않은가> 페이지 캡쳐와 링크
  • #백남준추모12주기 #백남준아트센터 #당신은궁금하지않은가
참여하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하여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예술가 백남준을 기억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음 이벤트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강연섭/학예팀/031-201-8559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