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수상작가전 <기계비전> 아티스트 토크에 초대합니다.
진행기간
2019.10.16(수)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2층 세미나실
대상
20세 이상 성인 누구나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수상작가전
<기계비전>
아티스트 토크에 초대합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국제예술상 수상작가전 《기계비전》의 개막을 맞이하여 수상작가 트레버 페글렌(Trevor Paglen) 의 아티스트 토크를 개최합니다. 자신의 작업을 ‘디지털 세계의 숨겨진 풍경과 금지된 장소에 대한 지도’ 라고 말하는 페글렌은 고성능 옵틱스 망원렌즈를 사용하거나, 스쿠버다이빙으로 100피트 깊이의 해저를 직접 탐사하면서 원거리 우주, 심연 풍경 등을 촬영합니다. 군사기밀 기지, 감옥 등 숨겨진 장소, 또는 인공지능, 케이블, 스파이 인공위성 등, 인간 지식의 보고인 디지털 세계의 데이터가 모여 있는 장소들을 포착하면서 보이지 않는, 지도에 나타나지 않는 지점에 대한 자신의 정치적 지도를 재편집하는 작가 입니다.
그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감시와 통신 시스템, 인터넷 연결망의 집결지(프랑크푸르트, 암스테르담, 런던)와 군사기밀 목적으로 설립된 정보국 건물 등을 촬영합니다. 이러한 권력이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가능하게 되었음에 주목하고 내부에 비밀스럽게 존재하는 권력시스템을 직시합니다.
페글렌은 그의 <작동하지 않는 위성>을 통해 우리가 상상해왔던 우주에 대한 생각들을 떠올려보기를 원합니다. 인공위성 발사를 작가의 순수한 예술 작업으로 실현하는 페글렌은 그의 작업을 이루어내는 과정을 통하여 여전히 우리에게는 신비로운 우주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그는 이 작업을 “불가능한 사물들” 이라고 묘사합니다. 그가 실현한 인공위성은 상업적, 군사적인 기능을 실행하지 않으며 대신에 잠시 인공적인 별이 되어 순수한 기쁨과 신비로움을 만들어냅니다.

자세한 강의 내용 및 모집 일정은 아래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 모집안내
모집대상
: 20세 이상 성인 누구나
교육기간
: 2019.10.16(수) 오후 2:00~3:30
접수기간
: 2019.10.3.(목) ~10.16.(수)까지 *현장접수 가능
장소
: 백남준아트센터 2층 세미나실
모집인원
: 50명 (선착순 접수)
수강료
: 무료
문의
: 031-201-8597
‣ 아티스트 토크 셔틀버스 신청 바로가기
‣ 전시오프닝 셔틀버스 신청 바로가기
‣ 아티스트 토크 신청 바로가기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음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