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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전시 신화의 전시 – 전자 테크놀로지 종료
    •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2층 전시장 외
    • 기간/ 2009.06.12(금) ~ 2009.11.08(일)

    백남준아트센터의 두번째 기획전 <신화의 전시-전자 테크놀로지> 展은 1963년 3월 독일의 서부 도시 부퍼탈(Wuppertal)에 있었던 파르나스 갤러리(Galerie Parnass)에서 개최된 백남준의 역사적인 첫 개인전을 재해석, 재창조하려는 의도에서 기획된 것이다. 그 전시의 원래 제목은 [음악의 전시 - 전자텔레비전 (EXPosition of music - ELectronic television)]으로 서구의 일부 전문가들에 의해 텔레비전이 갤러리로 들어온 이후 비디오 아트의 초석을 이루는 “비디오 아트의 기원”으로 평가 받아왔으나, 아직 정설화된 것은 아니었다. 최근 들어 서구 일각에서 그 전시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재조명이 이뤄지면서 역사적으로 재평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는 지금부터 46년 전에 청년 백남준에 의해 탈서구적, 탈현대적, 탈장르적인 실험이 과감하게 이뤄졌고 그것은 반세기에 걸친 백남준의 예술 세계에 있어 ‘빅뱅’이었을 뿐 아니라, 21세기 예술의 출구를 열어준 문지방이었다는 사실 때문이다.

  • 기획전시 수퍼 하이웨이 첫 휴게소 종료
    •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2층, 주변 일대
    • 기간/ 2009.03.07(토) ~ 2009.05.31(일)

    차들이 계속해서 달려가고 있는 동안 고속도로에 홀로 멈추어 섰을 때의 기분을 기억하는가? 빠르게 돌아가는 온 세상의 속도에 대비되는 정적인 느낌…. ‘수퍼 하이웨이 첫 휴게소’는 예술에서 시도되었던 ‘극단 extreme’의 표현 및 실험을 살펴보는 기획전이다. 백남준 비디오 작품 중 가장 단순한 행위를 느리게 표현한 <버튼 해프닝>과 뮤직비디오처럼 빠르게 편집한 <레이크 플레이시드 ‘80>, 두 작품을 통해 백남준 예술세계에 함축되어 있는 ‘속도’의 개념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시작하는 이 전시는, 백남준과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도 이를 전혀 다른 방법으로 해석하는 작품들의 대결을 꾀한다. 특히, 라 몬테 영의 악보(스코어), 플럭서스 멤버들이 함께 만들었던 <플럭스 필름>, 로버트 브리어의 ‘극단’적인 실험영화, 조지 브레히트의 오브제 등 60년대 백남준과 함께 어떤 금기와 제도에도 얽매이지 않고 무한대의 예술실험에 동참했던 플럭서스 작가들의 작품이 함께 병치된다.

  • 백남준전 2009년 백남준상설전 종료
    •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1층
    • 기간/ 2009.03.07(토) ~ 2009.12.31(목)

    2009년 백남준아트센터 상설전은 1963년 독일 부퍼탈에서 열린 [음악의 전시]라는 백남준의 첫 개인전으로 시작한다. 이 전시의 의의는 비디오 아트의 시초라 불릴 수 있는 13대의 텔레비전이 전시되었다는 것으로만 제한할 수 없다. 백남준은 16개의 주제를 통해서 자신의 사고의 틀을 전시로 풀어 놓았으며, 실제로 이 전시에서 오브제 설치, 장치된 피아노, 전자 TV의 조작, 관객참여를 통해 완성되는 작품 등을 통해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였던 그의 작품세계를 시작했다.

  • 기획전시 백남준페스티벌 나우 점프 종료
    •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지앤 아트 스페이스, 신갈고등학교 체육관
    • 기간/ 2008.10.08(수) ~ 2009.03.01(일)

    백남준페스티벌의 타이틀인 ‘NOW JUMP!'는 이솝 우화의 한 구절, “여기가 로도스섬이다, 지금 뛰어라!”(Hic Rhodus, hic saltus!)에서 차용한 제목으로 관념이 아니라 실행과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제목은 백남준아트센터가 바로 지금 여기에서 예술적 실천을 수행하고자 하며 ‘백남준페스티벌’을 통해 백남준과 백남준을 넘어서는 미래의 예술로 도약하고자 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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